(구)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 제정 2017. 6. 01.
  • 개정 2018. 7. 31.
  • 개정 2019. 6. 12.
  • 개정 2020. 5. 13.
  • 개정 2020. 8. 03.
  • 개정 2021. 3. 25.
  • 개정 2021. 6. 30.
  • 개정 2022. 4. 6.

본 한국재정정보원(이하 본 기관이라 함)는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을 통해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 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1. 1.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1. 본 기관은「개인정보 보호법」제25조 제1항에 따라 시설안전, 화재예방 등의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2.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1.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구분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본원(서울) 32대(공개1/비공개31) 19층 안내데스크 출입구
      지역사무소(대전) 4대(공개3/비공개1) 3층 안내데스크 출입구/복도, 사무실 출입문
      지역사무소(대구) 4대(공개3/비공개1) 10층 안내데스크 출입구, 사무실 출입구, 복도
      지역사무소(광주) 4대(공개4) 30층 사무실 출입구, 보조사업자 컨설팅룸 복도, 교육장 복도
  3. 3.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담당부서)
    1.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관리책임자와 접근권한자(담당부서)를 두고 있습니다.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시설 구분 이름 직위 소속 연락처
      본원(서울) 관리책임자 유근필 본부장 정보보호본부 02-6908-8190
      접근권한자 이영학 주임 안전운영부 02-6908-8586
      지역사무소 관리책임자 유근필 본부장 정보보호본부 02-6908-8190
      접근권한자 김태원 사원 대전지역사무소 042-252-9305
      접근권한자 공민수 사원 대구지역사무소 053-431-1573
      접근권한자 송지은 사원 광주지역사무소 062-369-8463
  4. 4.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1.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구분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본원(서울)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 전산실
      지역사무소(대전) 문서보관실
      지역사무소(대구) 대구지역사무소 사무실
      지역사무소(광주) 문서보관실
    2. - 처리방법 :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삭제하며 관리대장을 통해 매월 기록․관리합니다
  5. 5.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1. - 확인 방법 : 영상정보 관리책임자 또는 접근권한자(담당부서)에게 미리 연락하고 본 기관을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하며, 열람 등을 요구할 경우에는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를 작성하여 담당부서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구분 보관장소 담당부서 연락처
      본원(서울) 19층 안내데스크 안전운영부 02-6908-8586
      지역사무소(대전) 3층 문서보관실 대전지역사무소 042-252-9305
      지역사무소(대구) 10층 대구지역사무소 사무실 대구지역사무소 053-431-1573
      지역사무소(광주) 30층 문서보관실 광주지역사무소 062-369-8463
  6.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1.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관리책임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정보요구자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7. 7.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1.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접속이 통제되는 시스템,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를 지정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 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8. 8. 그 밖에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ㆍ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사항
    1. 본기관은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ㆍ운영을 위탁하지 않습니다. 향후 위탁 시 안내판 및 내부 운영ㆍ관리 방침에 공개하고, 안전하게 처리하고 있는지를 관리ㆍ감독하도록 하겠습니다.
  9. 9.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ㆍ관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1.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ㆍ관리방침은 법령ㆍ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 등에 따라 내용의 추가ㆍ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 수립하거나 변경한 방침을 아래에 지속적으로 게재하겠습니다.
    2.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ㆍ관리 방침은 2022. 4. 6. 부터 적용됩니다.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ㆍ관리 방침 변경 이력 안내에 관한 내용입니다.
      변경 및
      시행 시기
      변경된 내용 변경전 변경후 전문
      보기
      ’17.06.01.
      • 최초 제정
      - - 보기
      ’18.07.31.
      • ①개인정보보호법 개정사항 반영
      • ②PIMS인증기준 반영
      • ①개인정보보호법 개정사항 미반영
      • ②PIMS인증 대비 내용 보완 필요
      • ①개인정보보호법 개정사항 반영
      • ②PIMS인증기준 충족
      보기
      ’19.06.12.
      • ①직제개편 및 인사이동 반영
      • ①직제개편 및 인사이동 발생
      • ①직제개편 및 인사이동 반영
      보기
      ’20. 5. 13.
      • ①직제개편 및 인사이동 반영
      • ②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ㆍ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사항 추가
      • ③변경내용(이력)에 대한 상세한 공개
      • ①직제개편 및 인사이동 발생
      • ②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ㆍ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사항 항목 없음
      • ③변경내용(이력)에 대한 상세한 내용 없음
      • ①직제개편 및 인사이동 반영
      • ②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ㆍ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사항 추가
      • ③변경내용(이력)에 대한 상세한 공개
      보기
      ’20.08.03.
      • ①인사이동 반영
      • ①인사이동 발생
      • ①인사이동 반영하여 담당자 변경
      보기
      ’21.03.25.
      • ①인사이동 반영
        ②CCTV 수량 변경
      • ①인사이동 발생
        ②CCTV 추가 설치
      • ①인사이동 반영하여 담당자 변경
        ②CCTV 수량 현행화
      보기
      ’21.06.30.
      • ①영상정보 보관장소 변경
      • ②개인영상정보 관리담당부서 추가
      • ①영상정보 보관장소 (21층 TPS실-2)
      • ②개인영상정보 관리담당부서 미공개
      • ①영상정보 보관장소 (21층 전산실)
      • ②개인영상정보 관리담당부서 추가
      보기
      ’22.04.06.
      • ①인사이동 반영
      • ②CCTV 수량 변경
      • ①인사이동 발생
      • ②CCTV 추가 설치
      • ①인사이동 반영하여 담당자 변경
      • ②CCTV 수량 현행화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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