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안전센터 운영

침해사고 유형별 발생 통계
제목 침해사고 유형별 발생 통계
작성자 사이버보안팀 등록일 2022-09-29 조회수 1721
내용

 



22 년 상반기 침해사고 유형별 발생 통계를 살펴보면 악성코드 감염이 39.2%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중요 정보 유출이 32.3%, 피싱/스캠이 15.7%을 차지했다. 그 외 시스템 장악이 11.8%, 공급망 공격이 1.0%로 뒤를 이었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악성코드 감염은 최근 성행하는 서비스형 랜섬웨어(RaaS)의 대중화와도 연관이 있다. RaaS 는 개발자가 판매한 랜섬웨어를 공격자가 구매하여 유포하고, 공격이 성공하면 수익을 재분배하는 형태이다. 랜섬웨어를 구매하여 이용하기 때문에 공격자가 악성코드 개발 역량이 부족해도 손쉽게 랜섬웨어 공격을 시도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에 따라 사이버 공격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며, 랜섬웨어 피해 규모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악성코드 감염 다음으로 중요 정보 유출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주로 대상 서버의 보안 취약점을 이용하여 중요 정보를 탈취한 뒤 다크웹, 블랙마켓을 통해 판매하여 이익을 취하거나 중요 정보를 인질 삼아 금전을 요구하는 형태를 보이고 있다. 공격자들은 최근에 다크웹뿐만 아니라 텔레그램, 디스코드와 같은 암호화 채널을 활용하는 추세이며 해킹 그룹 랩서스가 글로벌 IT 기업을 해킹한 뒤 유출된 중요 정보를 빌미로 돈을 요구할 때 텔레그램을 사용한 것을 예시로 들 수 있다.


전체 비중의 15.7%를 차지한 피싱/스캠은 가상자산 탈취를 목적으로 크리덴셜 정보 수집에 주로 이용되었다. 공격자는 피싱을 통해 대상의 크리덴셜을 획득하고 이를 이용해 암호화폐 거래소에 접근, 피해자의 가상자산을 탈취한다. 가상자산 거래량이 늘어난 만큼 암호화폐 거래소 이용자를 타깃으로 한 피싱 공격이 증가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이 콘텐츠의 저작권은 ㈜SK쉴더스에 있으며 영리적, 개인적 사용, 무단 수정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1 SK SHIELDUS.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글&다음 글
이전 글 취약점 동향
다음 글 제로데이 공격 시나리오


  • 담당부서 : 사이버보안팀
  • 전화번호 : 02-6908-8235
  • 담당자 : 심재인

Q.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평균 4.3점 / 2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