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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국민 재정교육 발전 방안

대국민 재정교육 발전 방안

<대국민 재정교육 발전 방안>1. 배경 및 목적본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재정교육의 현황을 진단하고 잠재적 기대효과를 탐색하는 데 있다. 또한 본 연구의 두 번째 목적은 앞서의 논의에 기초하여 재정교육의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두 가지 목표를 따라 본 연구의 논의는 다음의 순서대로 진행된다. 두 번째 장에서 재정교육의 국내외 현황을 살펴보며 이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할 것이다. 세 번째 장에서는 최근 OECD 등 국제사회에서 주목하고 있는 재정이해력에 대한 논의를 살펴본 뒤, 재정에 대한 새로운 교육적 접근을 검토할 것이다. 네 번째 장에서는 전국민 재정이해력조사에 대한 분석결과를 통해 현재 대한민국의 재정이해력 현황 및 재정교육의 기대효과를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기대효과에 입각하여 재정교육의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 장에서는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정책 함의를 제시하고자 한다.2. 주요내용본 연구에서 조세・재정교육의 국내외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재정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 외에도 재정이해력 향상의 필요성에 대한 최근 논의를 소개하고 재정에 대한 국민공동체적 접근 사례를 조사함으로써 재정교육의 발전 방안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전국민 재정이해력 실태조사를 통해 재정에 대한 이해도와 국민의식을 진단하고 재정교육의 잠재적 기대효과를 분석했다. 이하에서는 이러한 본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고 이를 통해 정책 시사점 및 재정교육 발전 방안을 제시했다.3. 목 차I . 서론(1) 연구의 배경(2) 연구의 목적 및 범위II. 재정교육의 국내외 현황(1) 국내 재정교육 현황 가. 국내 공교육 상의 재정교육 나. 국내 대학교 재정교육 현황 다. 국내 공공기관 재정교육 현황(2) 해외 재정교육 현황 가. 주요 선진국의 청소년 재정교육 현황 나. 공교육 외의 조세・재정교육III. 재정이해력 및 재정교육의 필요성(1) 재정이해력 향상의 필요성 가. 지속가능한 재정과 재정이해력 나. 재정이해력에 대한 선행연구 다. 재정교육 및 재정이해력 향상의 기대효과(2) 재정교육과 국민공동체 가. 국민교육의 정의 및 사례 나. 조세・재정에 대한 국민교육적 접근 사례 다. 재정교육에 대한 국민공동체적 접근IV. 전국민 재정이해력 실태조사(1) 재정이해력 실태조사 가. 실태조사의 배경 나. 재정이해력조사의 설문설계 다. 연구설계 및 계량분석 방법론 라. 재정이해력조사 주요 결과(2) 재정교육의 기대효과(3) 요약 및 시사점 가. 재정이해력조사 분석결과 요약 나. 재정이해력조사의 시사점Ⅴ. 결론 및 시사점(1) 요약 및 시사점 가. 국내 재정교육의 현황 나. 해외 재정교육 현황 및 시사점 다. 재정이해력에 대한 해외 논의 라. 재정에 대한 국민공동체적 시각의 필요성 마. 전국민 재정이해력 조사 결과 및 시사점(2) 재정교육 발전방안과 기대효과 가. 국민공동체적 접근 강화 나. 국가재정 교육 발전 방안<참고문헌><부록>※ 분석보고서 원문과 요약본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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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정보시스템(FMIS)의 사회경제적 효과 국제비교

재정정보시스템(FMIS)의 사회경제적 효과 국제비교

<재정정보시스템(FMIS)의 사회경제적 효과 국제비교>1. 배경 및 목적(Research Background and Objectives)본 연구의 목적은 각국의 재정정보시스템의 현황 및 특성을 정리한 뒤 이것이 각국의 재정 투명성, 정부부문의 효과성, 국가재정에 대한 예산당국의 통제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보다 발전된 재정정보시스템을 통해 각 국가에 가져올 편익 및 기대효과를 (일정한 조건 아래) 일반화 가능한 명제의 형태로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나아가 본 연구는 재정정보시스템의 구축 및 개선사업이 개별 국가에 미치는 잠재적 편익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재정정보화 관련 국제협력 사업을 더욱 더 촉진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재정정보시스템에 관한 자료가 구축된 최대 198개 국가들을 대상으로 한 포괄적인 정량적 연구라는 점, 재정정보시스템의 효과를 다양한 각도에서 측정한다는 점에서 기존 선행연구와 차별성을 보인다.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World Bank의 OBD & FMIS 조사 데이터와 GovTech Maturity Index 조사 데이터가 존재하는 198개 국가이며 시간적 범위는 2013년에서 2022년까지이다.This study aims to summarize the current status and features of fiscal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FMIS) in various countries and to quantitatively assess their impact on fiscal transparency, governmental effectiveness, and the control of budgetary authorities over public finances. The study aims to present generalizable claims regarding the advantages and anticipated impacts of enhanced FMIS for each nation. Furthermore, this study seeks to promote international collaboration on FMIS by presenting concrete examples of the advantages associated with developing advanced FMIS. The study contributes to prior research by providing a comprehensive quantitative analysis that encompasses nations with available FMIS-related data, employing multiple metrics to assess the performance of these systems. The spatial coverage of this study encompasses 198 countries for which World Bank's OBD and FMIS survey data, as well as GovTech Maturity Index survey data, are available, and the temporal coverage spans from 2013 to 2022.2. 주요내용(Key Points)재정정보시스템(FMIS; Financial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은 정부의 예산편성, 집행, 모니터링 및 성과평가 등의 재정업무를 IT 기반으로 통합하여 관리하는 시스템이자, 공공재정관리(PFM; Public Finance Management)를 효과적으로 자동화・전산화하기 위한 핵심 도구이다. 최근 들어서는 이러한 FMIS가 재정 투명성 및 정부부문의 효율성 향상에 기여한다는 인식이 확산됐다. 한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은 공공재정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재정정보시스템의 개발에 많은 노력과 자원을 투자했다. World Bank, OECD, IMF를 비롯한 국제기구도 일찍이 재정정보시스템이 국가 발전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에 주목했으며 이에 근거하여 각국의 재정정보시스템의 개발 및 기능개선을 위한 프로젝트에 다양한 행・재정적 지원을 전개했다. 이 중 한국의 dBrain은 ’13년 UN 공공행정 대상을 수상한 데 이어 World Bank의 ’17년 Open Budget Score에서 만점을 기록했고, 차세대 dBrain+ 역시 ’22년 GovTech Maturity Index의 FMIS 평가지표 상에서 만점을 획득하는 등 국제사회에서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FMIS는 정부 재정 운영의 투명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예산편성 및 집행 내역을 실시간으로 공개하고, 공공재정 데이터를 시민들에게 접근 가능하도록 제공함으로써 정부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이 외에도 다수 선행연구는 FMIS가 내외부 감사 시스템과 연계되어 부정 지출을 방지하고, 정부 기관 간의 재정 거래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기여한다는 점을 확인시켜 준다. FMIS가 국고금통합계좌(TSA; Treasury Single Account)와 연계되는 경우 실시간으로 예산 지출을 통제할 수 있어 불필요한 중복지출을 방지하고 현금관리의 투명성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구체적인 계량분석 모형(조절효과)을 살펴본 결과 FMIS의 발전 수준과 FMIS를 통한 예산공개 수준이 높은 국가일수록 전자정부(e-Government) 발전에 따른 CPI(부패인식지수) 개선 효과가 극대화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FMIS는 정부부문의 운영 효율성뿐만 아니라 정책 효과성을 높이는 데도 기여한다. FMIS의 도입 및 발전을 통해 정부의 자원배분이 더욱 정확해지고, 재정에 대한 계획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며, 불필요한 행정 비용이 절감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FMIS를 활용하는 국가는 예산집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행정적 지연을 최소화하고, 공공사업 추진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정부부문의 운영 효율성과 정책 효과성은 World Bank WDI(World Development Inex)에서 측정하는 정부효과성지수(GEI; Government Effectiveness Index)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해당 지표와 더불어 2020・2022년에 측정된 GovTech 성숙도 조사의 FMIS 성능지표를 다방면으로 계량분석한 결과 보다 더 발전된 FMIS를 보유한 국가일수록 GEI가 개선되는 경향을 발견할 수 있었다.FMIS는 예산에 입각하여 정부 지출을 효과적으로 통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국고금통합계좌(TSA)와 연계된 FMIS는 모든 정부 기관의 재정 거래를 단일 계좌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하여 자금 흐름을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게 한다. 실제로 GovTech Maturity Index 조사 데이터와 PEFA(Public Expenditure and Financial Accountability)의 세출예산 데이터를 활용하여 계량분석한 결과 국고금통합계좌와 결합된 FMIS의 발전이 세출의 예산 순응(budget compliance)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A financial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FMIS) is an information technology-based integrated management system used for government financial operations, including budgeting, execution, monitoring, and performance evaluation. It serves as an essential tool for automating and computerizing public finance management. Recently, it has been acknowledged that FMIS plays a significant role in enhancing fiscal transparency and improving efficiency in the government sector. Countries worldwide have dedicated significant effort and resources to the development of FMIS to manage public finances efficiently and effectively. Recognizing the beneficial impact of FMIS on national development, International organizations such as the World Bank, OECD, and IMF have offered various forms of support for projects aimed at developing FMIS. Participating in these international efforts, Korea received the UN Public Administration Grand Prize in 2013, notably for the development of dBrain, and achieved a perfect score in the World Bank's Open Budget Index in 2017. The next-generation dBrain+ has also been acknowledged for its quality, earning a perfect score in the FMIS evaluation indicator of the GovTech Maturity Index in 2022.FMIS plays a significant role in enhancing the transparency of government financial activities. Specifically, it can enhance trust in government by revealing budget creation and implementation in real time and by making public finance information available to citizens. Numerous studies indicate that Financial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FMIS), along with internal and external audit systems, can help prevent fraudulent expenditures and maintain consistency in financial transaction data among government agencies. Linking the FMIS to the TSA (Treasury Single Account) enables real-time control of budget expenditures, thereby enhancing transparency in cash management. The econometric model reveals that the enhancement in the CPI (Corruption Perception Index) resulting from the advancement of e-Government is most prominent in countries that possess a higher level of FMIS development and a higher level of fiscal data disclosure through FMIS.FMIS enhances operational efficiency in the government sector and improves policy effectiveness. The advancement of FMIS can help governments allocate resources more precisely, plan their finances systematically, and minimize unnecessary administrative costs. Countries that use advanced FMIS can reduce delays in the budgeting process and accelerate the implementation of public projects. The operational efficiency and policy effectiveness in the government sector are closely related to the Government Effectiveness Index (GEI), which is assessed by the World Bank's World Development Indicators (WDI). A comprehensive quantitative analysis of the FMIS performance indicators from the GovTech Maturity Index, measured in 2020 and 2022, indicates that countries with more advanced FMIS tend to exhibit an improved GEI.FMIS also plays a crucial role in controlling government expenditures through the budget. An FMIS linked to the Treasury Single Account (TSA) allows for the management of financial transactions for all government agencies within a single or an integrated account, ensuring transparency in the flow of funds. An econometric analysis of the GovTech Maturity Index survey data and budget data from the Public Expenditure and Financial Accountability (PEFA) indicates that the development of a Financial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FMIS) along with a Treasury Single Account (TSA) has a positive impact on budget compliance for fiscal expenditure.3. 목 차(Table of Contents)I . 서론(1) 연구의 배경(2) 연구의 목적 및 범위II. 재정정보시스템의 개념과 성능지표(1) 재정정보시스템의 개념 및 현황 가. 재정정보시스템의 개념 나. 국제기구 및 개발도상국의 시스템 구축 노력 다. 선진국 재정정보시스템 동향 라. FMIS 소프트웨어 유형(2) 재정정보시스템의 성능지표 가. 재정정보시스템의 활용범위 나. 국고금통합계좌(TSA)와 재정정보시스템의 역할 다. 재정정보시스템의 상호 운용성 라. 재정정보시스템의 성과지표 마. 소결(3) 재정정보시스템의 기대효과 가. 재정정보시스템 개발목표 나. 재정정보시스템의 기대효과 선행연구 다. 소결 및 시사점III. 재정정보시스템의 부패인식 개선 효과(1)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가. 재정정보시스템과 재정 투명성 나. 부패인식지수(CPI)와 사회・경제・정치적 요인 다. 전자정부 발전 수준과 재정정보시스템(2) 자료 및 분석방법 가. 변수별 분석 자료 나. 분석 방법론: 조절효과 및 횡단면 회귀분석 모형(3) 분석 결과(4) 분석의 요약 및 시사점IV. 재정정보시스템과 정부 효과성 증진(1)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가. 재정정보시스템과 정부정책 성과 나. 정부 효과성 지수(GEI) 및 결정요인 다. GovTech 성숙도 조사와 FMIS 성능 지표(2) 자료 및 분석방법 가. 변수별 분석 자료 나. 분석 방법론: 패널 회귀분석 모형(3) 분석 결과(4) 분석의 요약 및 시사점Ⅴ. 재정정보시스템의 예산통제 강화 효과(1)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가. 재정정보시스템과 재정규율 강화 나. 기타 재정규율 강화 요인 다. FMIS의 재정통제 강화 실증연구 사례(2) 자료 및 분석방법 가. 변수별 분석 자료 나. 분석 방법론: 조절효과 및 패널 회귀분석 모형(3) 분석 결과(4) 분석의 요약 및 시사점Ⅵ. 결론 및 시사점(1) 분석결과 요약(2) 시사점 및 향후 과제<참고문헌><부록. 국가별 FMIS 세부 운영 현황>※ 분석보고서 원문과 국문 및 영문 요약본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Please refer to the attachment file for the English summary of the ananlysis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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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재정정보원, 제 5회 기획재정부문 사이버보안 경진대회 개최

한국재정정보원, 제 5회 기획재정부문 사이버보안 경진대회 개최

한국재정정보원(원장 윤석호, 이하 '재정원')은 기획재정부와 함께 6월 19일(목)에 '제5회 기획재정부문 사이버보안 경진대회'를 개최하였다.기획재정부가 주최하고 재정원이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기획재정부문 사이버보안 대응역량 강화 및 보안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2021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기획재정부문 10개 연계기관 중 9개 기관에서 보안담당자 33명이 참가하였다.올해 대회는 실제 사이버공격과 유사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라이브 파이어(Live Fire) 방식과 **​CTF(Capture The Flag) 방식을 함께 적용하여 △실시간 사이버공격 방어 △침해사고 분석 및 대응 △해킹 기술 역량 평가 등 여러 분야 과제를 해결하는 실전형 문제풀이 방식으로 치러졌다.윤석호 재정원장은 개회사에서 "최근 통신사 해킹사고, 정부 및 공공기관 대상 해킹 급증 등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한 사이버 위협이 발생하고 있다"며 "기획재정부문 연계기관의 정보자산 보호는 곧 국가 경제의 안전과 직결되는 만큼, 이번 대회를 통해 현장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실전 감각을 기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특히, 이번 대회는 다가오는 국정원 주관 사이버공격 방어대회를 대비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되며, 대회 전 이틀간 참가자 대상 맞춤형 사전교육을 통해 실질적인 문제 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경진대회 개최 결과, 최우수상은 한국수출입은행, 우수상은 한국투자공사, 장려상은 국세청, 통계청이 수상하였다.앞으로도 재정원은 끊임없이 진화하는 사이버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획재정부를 비롯한 연계기관들과 긴밀한 협업을 통해 빈틈없는 공동 대응체계를 운영하며 사이버보안 전문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 라이브 파이어: 실제 시스템, 네트워크 환경에서 보안취약점을 식별하고 방어능력을 훈련하는 문제 유형 ** CTF : 참가자들이 다양한 정보 보안 문제를 해결하여 숨겨진 해답을 획득하는 문제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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