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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지역사무소, 전라남도 해양수산과학원과의 협업을 통한 청년 어촌 정착지원 보조사업 대상 맞춤교육 실시

광주지역사무소, 전라남도 해양수산과학원과의 협업을 통한 청년 어촌 정착지원 보조사업 대상 맞춤교육 실시

한국재정정보원 광주지역사무소는 전라남도 해양수산과학원과의 업무 협업을 통하여 2022년 전라남도 청년의 어촌 정착을 지원하는 보조사업 참여자(광역지자체→기초지자체→보조사업자) 전체를 대상으로 맞춤교육 패키지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맞춤교육 패키지 프로그램 : 특정 보조사업의 업무 절차·순기(일정)·사용자별 교육과정을 연간 패키지로 구성하여 보조사업 공모부터 정산까지 全과정 설계·적용이번 교육은 맞춤교육 패키지 프로그램 중 1차 교육으로 1월 7일 광역 및 기초지자체 사업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업무 협의 및 교육을 진행하였으며,1월 14일(완도군)부터 17일(진도군), 19일(고흥군), 21일(무안군 외 5개군)까지 보조사업자를 대상으로 공모·교부, 집행기초 과정의 교육을 진행하였다. 이후 업무 순기별로 집행, 정산 등의 과정이 연중 순차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아울러, 권역별 지역사무소는 국고보조사업의 원활한 수행과 보조사업자의 편의를 제고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지자체 대상 교육▼ 완도군​▼ 진도군▼ 고흥군▼ 무안군 외 5개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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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형 국고보조사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사업형 국고보조사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사업형 국고보조사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1. 목적 및 필요성본 연구는 사업형 국고보조사업의 거래처 집행규모를 파악하고, 거래처에 대한 기업특성을 파악하여 산업에 미친 거시효과 분석을 시도하였다. 사업형 국고보조사업의 최종수혜자인 거래처 집행액 자료를 활용하여, 국고보조사업이 실질적으로 국민경제에 얼마나 기여하는가를 규명한 최초연구이며, 국고보조사업 내역 등 단일 자료로는 파악이 불가능한 정보를 기업통계등록부와 산업연관표를 활요하여 정책효과를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2. 주요 내용본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Ⅱ장에서는 국고보조사업의 개념 및 유형에 살펴보고, 국고보조사업의 일반 현황을 분석한다. Ⅲ장에서는 본연구에서 활용한 통계청의 기업통계등록부 자료와 연계 항목에 대해 설명하고, 분석자료를 구체화한다. 그리고 거래처의 기업정보를 활용하여 중소·중견기업, 소상공인 등에 대한 국고보조금 재정집행이 실제로 얼마나 이루어졌는지에 대해 분석한다. 산업별, 기업의 매출규모별, 조직형태별(개인사업체, 회사법인, 비법인단체 등)에 따른 정부의 재정집행 현황을 분석한다.Ⅳ장에서는 본 연구의 연구방법론인 산업연관분석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국고보조사업의 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한 실증분석 결과를 제시한다. 특히 사회복지분야의 경우, 기초생활보장, 취약계층 지원, 보훈, 주택, 아동·보육, 노인, 여성·가족·청소년 등 부문별 국고보조사업의 규모를 파악하고, 각 부문별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한다. 마지막으로Ⅴ장에서는 본 연구를 통한 정책정 시사점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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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질 지표와 재정사업 간 연계 가능성 검토 연구

삶의질 지표와 재정사업 간 연계 가능성 검토 연구

삶의 질 지표와 재정사업 간 연계 가능성 검토 연구1. 연구 배경 및 목적□ 국민경제(GDP)와 정부지출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그 증가 속도만큼 삶의 질적 여건과 만족도 또한 향상되고 있는가에 대한 관심 증대□ 최근에는 정부 정책결정과 예산에도 보다 적극적으로 삶의 질 지표의 증거기반 정책 결정을 활성화 하려는 시도 지속◦ EU는 삶의 질 지표와 지속가능성장목표를 예산에 보다 잘 반영하기 위한 연구 프로젝트(Make Sustainability and Wellbeing, Makswell)를 진행하였으며, 뉴질랜드는 2018년 예산안부터 세계 최초의 웰빙 예산을 표방◦ 우리나라의 경우 2019년 기재부가 ‘소득 3만불 시대 삶의 질 제고 전략’ 수립을 추진한 바 있으며,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는 현재 사회통합지표 개발을 추진중□ 본 보고서는 삶의 질 지표를 재정정책과 연계하고자 한 해외사례를 분석하고, 우리나라 삶의 질 지표 영역과 재정사업 간 연계 가능성을 검토◦ 해외 각국의 삶의 질 지표체계 구성사례와 재정과정과의 연계 운용사례를 비교 분석하고, 삶의 질 지표 각 영역과 예산분류체계에 따른 세부사업 단위의 연계 가능성을 검토◦ 분석 결과를 통해, 향후 연구 방향 및 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함2. 분석 내용1) 해외 사례 분석□ 삶의 질 지표는 OECD의 Better Life Index가 국제 표준으로 자리잡는 추세이며, 정책과정과의 연계를 촉진하기 위한 이니셔티브도 최근 활성화◦ OECD의 BLI 지표체계는 크게 현재의 웰빙과 미래의 지속가능성으로 구분되며, 현재의 웰빙은 객관적 요건 및 주관적 만족도 두가지를 동시에 측정◦ EU에서는 정책형성에서 웰빙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정보 활용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 연구 프로젝트(Makswell)를 진행하였으며, 정부간 협력체도 결성□ 각국 및 국제기구 삶의 질 지표체계상 영역을 비교하면 보건, 환경, 교육, 주거, 안전 영역을 공통적으로 갖고 있으며, 이 점은 예산분류 체계와도 유사함◦ 예산분류 국제기준인 COFOG 및 우리나라 프로그램예산체계 16대 분야 구분에도 보건, 환경, 교육, 안전을 독립된 분야로 보고 있음□ 삶의 질 지표와 재정정책 간 연계는 국가별 다양한 형태로 시행되고 있지만, 중앙정부 재정사업 전체를 연계하고 관리하는 사례는 드묾◦ 부탄은 국민총행복 원칙에 입각해 모든 정책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새로 입안되는 정책에 대해서 사전영향평가에 해당하는 ‘행복정책심사’를 시행◦ 뉴질랜드는 재원 배분의 우선순위 결정시 삶의 질 지표에 대한 영향을 핵심사항으로 고려하도록 예산과정 개편 단행◦ 이탈리아는 중기재정계획의 부속서류로서 삶의 질 보고서를 신설하여 의회 제출을 의무화◦ 이외 스웨덴, 캐나다, 프랑스 등도 지표를 예산 순기에 맞춰 국회에 제출하고 보고서로 발간하는 등 모니터링함2) 삶의 질 지표와 재정사업 간 연계 가능성 검토□ 국민 삶의 질 지표 체계 중 최상위 구분인 영역과 재정사업의 세부사업 단위에서 매칭을 시도◦ 삶의 질: 통계청 국민 삶의 질 지표의 11개 영역 중 ‘주관적 웰빙’영역을 제외한 10개 영역을 대상으로 함◦ 재정사업: 16대 분야 중 5개 분야를 제외한 총 11개 분야에 포함된 세부사업단위에서 삶의 질 지표 영역과 연계□ 매칭을 위한 기준은 각 사업이 속한 분야의 기능을 우선으로 검토한 후, 해당 재정사업의 목적, 내용, 수혜자를 검토해 삶의 질 영역과 매칭함◦ 재정사업을 검토할 때 해당 사업의 사업설명서상 정책목표, 내용, 수혜대상의 중심에 개인이 있는지를 판단 기준으로 함◦ 세부적으로, ①개인의 삶의 질을 제고하는 데 해당 사업이 영향을 미치는가? ②개인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사회적 관계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③개인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환경 조성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중심으로 관련성 유무를 구분함□ 재정사업을 검토해 본 결과 8,013개 세부사업(2021년 본예산 기준) 중 2,055개의 사업이 한 개 이상 삶의 질 영역과 관련성이 있었음◦ 16대 분야 기준으로, 세부사업과 삶의 질 영역간 1:1 매칭이 가능한 재정사업 분야는 교육(삶의 질 ‘교육’ 영역과 매칭), 환경(삶의 질 ‘환경’ 영역과 매칭) 등 두 개 분야가 해당함◦ 그 외 분야에서는 재정사업별 정책 목적에 따라 여러 개의 삶의 질 영역에 다중으로 매칭됨◦ 사업수 기준으로 보면, 삶의 질 영역 중에서는 안전 영역에 매칭되는 사업이 419개로 가장 많았고, 재정사업 분야 중에서는 사회복지 분야가 412개 사업에 매칭되어 가장 많음3. 시사점□ 향후 삶의 질을 반영한 재정운용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재정사업의 정책목표로 설정할 삶의 질 포괄 범위의 구체적 설정이 필요함□ 매칭 단위는 정부의 기능별 분류가 아닌, 정책대상 묶음인 프로그램, 단위사업 및 세부사업 단위에서 연계를 수행해야 함□ 제도적 측면에서 예산편성절차의 개편과 같은 법령 개정이나 예산서 목차와 구성내용의 변화를 통해 삶의 질 지표와 예산과정의 연계를 실현할 수 있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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