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 검색결과는 총 828 건 입니다.

한국재정정보원, 대한민국 경제교육대상 단체부문 수상

한국재정정보원, 대한민국 경제교육대상 단체부문 수상

한국재정정보원이 기획재정부가 주최한 '2021년 대한민국 경제교육대상'에서 청소년 재정교육에 기여한 공로로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상을 받았다. 대한민국 경제교육대상은 기획재정부가 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해 매년 실시하는 경제교육 우수사례 공모대회이며, 올해 대회에서는 학교 5곳, 개인 10명, 단체 5곳 등이 기획재정부 장관상, KDI원장상, 경총 회장상, 무역협회 회장상 등을 수상했다. 재정정보원은 우리나라 국가재정통계 공개플랫폼인 <열린재정>을 운영하면서, 플랫폼 방문자들의 재정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재정배움터'란 메뉴를 신설하고 △재정용어 △재정웹툰 △알기쉬운 나라살림 등의 콘텐츠를 생산·게시해왔다. 또한 초중고 공교육과 학교밖교육 어느 쪽에도 재정교육 전문 콘텐츠와 재정교육과정이 없는 점을 감안해, 지난 20년 12월 우리나라 처음으로 청소년용 재정교육 교재「청소년 재정배움」 및 교사용 강의안을 만들어 학교 안팎에 보급하고 있다. 21년에는 재정특강을 원하는학교안팎 교육현장을 찾아 4차시로 구성된 재정교육 시범과정을 20여차례 선보인 바 있다. 특히 코로나시대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돌봄교육이 필요한 영역을 지원하기 위해 여성가족부, 청소년활동진흥원 소속 방과후아카데미 16곳에서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재정특강을 진행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재정원은 교재와 강의안을 누구든지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열린재정>, 교사용 콘텐츠 공유사이트 <잇다>, 경제교육 콘텐츠 플랫폼 <경제교육e> 등에 게시 중이다.재정원은 현재 '재정통계 이해 증진 및 청소년용 교재 공급' 수준에 머물고 있는 재정교육 범위를 국고보조금 사용자, 어린이, 일반 국민 등으로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홈 > 알림·소식 > 포토뉴스

한국재정정보원, 「도쿄재정포럼」에서 FMIS 운영경험 발표

한국재정정보원, 「도쿄재정포럼」에서 FMIS 운영경험 발표

한국재정정보원은 아시아개발은행 부설 연구소(ADBI), IMF, 일본 재무성 등이 공동 개최한「도쿄재정포럼」에서 재정정보시스템(FMIS)운영경험을 발표했다. "코로나시대 아시아지역 재정정책과 디지털화"를 주제로 지난 7일 온라인으로 열린 이번 포럼에는 아시아개발은행(ADB)회원국 고위 공무원, 학계, 국제기구의 재정담당자와 IT전문가 등 130여명이 참여했다. 재정원은 포럼에서 '코로나 시대 한국의 dBrain 운영'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dBrain의 혁신적 변화 △시스템 연계의 중요성 △코로나 시대의 재정시스템 업무 연속성 확보를 위한 노력 등을 회원국과 공유했다. 또한, 코로나에 대응하기 위한 추가경정예산 편성 및 집행, 긴급 재난지원금 지급과정 등에서 dBrain의 역할과 안정적 운영 방법을 소개했다. 재정정보원이 코로나 과정에서 dBrain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시도한 △사무실 이원화 △인력 분산 △비대면 업무환경 구축 등의 운영경험은 이전에도 세계은행과 미주개발은행 등에 의해 소개되기도 했다. 또한 지난 5월에는 dBrain이 코로나19에 대응하는 과정을 학술적으로 조명한 논문이 SSCI 국제저널인 『Public Money & Management』에 실린 바 있다. 재정정보원은 앞으로도 재정정보시스템 선진화를 위해 비대면 세미나를 포함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국제기구와의 협업체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홈 > 알림·소식 > 포토뉴스

한국재정정보원, PEMPAL 회원국 대상 온라인 맞춤형 컨설팅 실시

한국재정정보원, PEMPAL 회원국 대상 온라인 맞춤형 컨설팅 실시

-PEMPAL 회원국 대상 온라인 맞춤형 컨설팅에 참석한 업무담당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PEMPAL 회원국 대상 온라인 맞춤형 컨설팅을 화상시스템을 통해 진행하고 있다.□ 한국재정정보원(원장 박용주)은 11월 18일(목)에 유라시아 재정협력 네트워크(PEMPAL*)의 회계분과 회원국** 대상으로 재정정보시스템 현황과 이슈를 파악하고, 대응 솔루션을 제시하는 새로운 방식의 온라인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했다고 밝혔다. * Public Expenditure Management Peer Assisted Learning Network ** 알바니아, 벨라루스, 카자흐스탄, 터키, 몰도바, 아제르바이젠, 러시아연방, 조지아□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해 웨비나 형식으로 실시된 이번 온라인 맞춤형 컨설팅에서는 유라시아 재정협력네트워크 13개국의 재정공무원과 IT 전문가 등 60여명이 참석하였다. □ 이번 컨설팅은 알바니아와 벨라루스 등 PEMPAL 회계분과 회원국들의 주요 관심 사항을 사전에 조사하여, △차세대 dBrain의 구축 배경 및 현황, △dBrain상에서의 계약업무 절차, △한국재정정보원 국제협력 프로그램 소개 등 3가지 주제로 심도 있게 진행되었다.□ 특히, 실시간으로 진행된 질의응답 세션을 통해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등 신기술이 조화롭게 융합된 새로운 차원의 차세대dBrain에 대한 참가자들의 관심과 질문이 집중됐다.□ 박용주 한국재정정보원장은 “이번 온라인 맞춤형 컨설팅을 계기로 PEMPAL과 우리원과의 지속적인 협업을 기대”한다며, “이러한 협력체계를 통해 dBrain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 유라시아 재정정보시스템 현대화의 디딤돌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홈 > 알림·소식 > 포토뉴스

Q.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평균 3.4점 / 5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