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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재정통계 BRIEF」No.28 재정운영표


재정통계 BRIEF 23-7-28. 재정운영표										
										
토픽주제	영문명									
재정운영표	Statement of Financial Operations									
										
규모	Volume									
										
	재정운영순원가	증감액	    증감률	 비교환수익 등	  증감액	증감률	재정운영결과	증감액	   증감률	
2021년	476.1조원			            412.7조원			              63.4조원			
2022년	512.5조원	36.4조원	7.6%	464.8조원	   52.1조원	  12.6%	  47.8조원	   -15.6조원   -24.6%	
										
										
구성	Component									
										
부처별 재정지출										
부처명	규모	비중								
교육부	99.5	19.4								
행정안전부	86.8	16.9								
중소벤처기업부	50.5	9.8								
국방부	46.9	9.1								
보건복지부	41.7	8.1								
인사혁신처	36.5	7.1								
고용노동부	30.5	5.9								
경찰청	13.5	2.6								
환경부	13.3	2.6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1.9	2.3								
농림축산식품부	11.4	2.2								
질병관리청	10.1	2.0								
산업통상자원부	8.8	1.7								
기획재정부(국고금회계 제외)	8.8	1.7								
문화체육관광부	5.7	1.1								
국가보훈처	5.7	1.1								
방위사업청	5.0	1.0								
해양수산부	4.7	0.9								
법무부	4.4	0.9								
외교부	2.7	0.5								
국세청	2.4	0.5								
해양경찰청	1.8	0.4								
대법원	1.8	0.3								
산림청	1.8	0.3								
여성가족부	1.3	0.3								
금융위원회	1.2	0.2								
농촌진흥청	1.1	0.2								
문화재청	1.1	0.2								
중앙선거관리위원회	0.9	0.2								
기타(32개부처)	0.7	0.1								
										
재정운영순원가										
	(단위: 조원)									
	규모									
프로그램총원가(A)	692.6									
프로그램수익(B)	144.9									
관리운영비(C)	30.8									
비배분비용(D)	19.3									
비배분수익(E)	85.3									
내부거래원가(F)	-9.1									
내부거래수익(G)	9.1									
「2023년 재정통계 BRIEF」No.28 재정운영표*상세 내용은 첨부파일(xlsx, pdf)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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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나라재정 2023년 7월호

재정 INSIGHTFIS 인사이트핵심재정사업 성과관리체계에 대한 소고 - 손지훈재정정보분석센터 부연구위원토막 재정제도 이야기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재정칼럼부민안국의 조건, 구조개혁과 줄탁동시 - 박재완 성균관대학교 이사장(前기획재정부 장관)핵심재정사업 성과관리제도의 의미와 과제 - 오영민 동국대학교 행정학과 교수정책연구국유재산 관리 및 활용 현황과 시사점 - 안중기재정정보분석센터부연구위원재정 NOW숫자로 보는 나라재정재정 FOCUS국가재정전략회의와 국가재정운용계획키워드 재정위성해외재정동향주요국 및 국제기구 재정동향재정 STORY현실 속 재정제도 이야기근대 재정의 탄생④ - 프랑스의 제5공화국 헌법재정, 그땐 그랬지우리나라 '회계연도'의 변천·정착 과정을 돌아보며이달의 재정 이야기국민이 체감 가능한 재정사업을 이끌다기획재정부 재정관리총괄과 김정수 사무관경제학자가 풀어낸 인문학자동차 요일제와 혼잡통행료 징수에 숨어 있는 가치 판단문화로 보는 재정이야기재정캘린더애독자 코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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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나라도움 FAQ] #2. 집행취소 방법

[e나라도움 FAQ] #2. 집행취소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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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회 재정데이터 활용 논문 공모전」 소개 영상 게재 안내

한국재정정보원에서 재정데이터 활용 연구와 활용도 제고를 위한 「제4회 재정데이터 활용 논문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공모전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공모전 및 열린재정 소개 영상을 게재하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 '공모전 소개 영상' 바로가기 ☞ '열린재정 소개 영상'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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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회 재정데이터 활용 논문 공모전-① 공모전 소개

제4회 재정데이터 활용 논문 공모전-① 공모전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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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회 재정데이터 활용 논문 공모전-② 열린재정 소개

제4회 재정데이터 활용 논문 공모전-② 열린재정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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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재정정보원, 배재대학교 및 충청권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e나라도움 교육 시행

한국재정정보원(원장 박용주, 이하 ‘재정원’) 재정도움센터(대전·충청 권역, 이하 ‘대전센터’)는 7월 13일(목)부터 이틀간 배재대학교(총장 김욱, 이하 ‘배재대’) 및 충청권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e나라도움 교육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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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회 재정데이터 활용 논문 공모전」 3차 설명회 취소 안내

광주·전남권역 재정도움센터에서 7월 20일 실시 예정이었던 「제4회 재정데이터 활용 논문 공모전」3차 설명회가 기관 사정으로 취소되었습니다.추후 공모전 소개영상으로 대체될 예정이오니, 여러분의 넓은 이해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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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재정데이터 분석전문가(FDS)」 양성과정

안녕하세요,2023년 재정데이터분석전문가(Fiscal Data Scientist) 양성과정 안내드립니다.재정데이터분석 분야에서 다음의 역량을 갖춘 데이터 분석가로 성장하실 수강생 분들을 모집합니다.자세한 사항은 아래 이미지 참고 부탁드립니다.감사합니다.
기획재정부 한국재정정보원
2023년 재정데이터 분석전문가(FDS) 양성과정
1. 교육안내
재정데이터분석 분야에서 다음의 역량을 갖춘 데이터 분석가로 성장하실 수강생 분들을 모집합니다.
1)Brightics AI 활용 머신러닝 모델 구축
2)다양한 상황별 데이터 활용을 통한 실무 데이터 분석 경험
3)데이터 분석을 위한 컴퓨팅 사고력
4)재정 분야 데이터 분석 관련 각종 기술 및 실무 적용 능력

2. 교육과정

기초과정(입문편/활용편)

수강대상 재정데이터분석에 관심 있는 대학(원)생 및 일반인 *교육비 전액 무료
일정 2023.06.21 13:00 ~ 2023.12.21 23:59 (입문편/활용편 동시 수강신청 후 일정 내 수강)
수강방법 온라인 활용 상시 학습(연중무휴, 24시간 자유 수강)
커리큘럼 
1.통계 분석 소개
1)데이터 분석 2)Brightics AI 및 기타 분석 도구
2.데이터 분석 환경 설정
3.데이터 분석 실습
1)데이터 분석 절차 2)데이터 수집 처리 3)데이터 분석/시각화
*Brightics AI - AI 기반 데이터 분석/시각화 플랫폼

심화과정
수강대상 재정데이터분석에 관심 있는 대학(원)생 및 일반인 *교육비 전액 무료
일정 2023년 6월부터 월 2~3회 개설 (상세 일정:코드프레소 홈페이지 참조)
수강방법 온라인 수강신청 후 회차별 오프라인 수강
커리큘럼
1.통계분석
1)데이터 샘플링 2)회귀분석, 로지스틱회귀분석
2.머신러닝
1)회귀/분류 모델 2)시계열분석 3)비지도학습
3.실습/프로젝트
1)공공데이터 활용 미니프로젝트 2)Python/SQL Script

비고
1)기초과정 100%, 심화과정 80% 이상 수강 시 수료증 발급
2)심화과정 교육장: 세종특별자치시 도움8로 87 단국세종빌딩 A동 2층, 재정데이터분석센터
3)기초과정 신청 시 소속기관 입력 필수

3. 수강신청 방법 (택1)
1)학습 페이지 접속 - 회원가입 - 로그인 - 수강신청
*학습 페이지: https://fdsedu.codepresso.kr/
2)열린재정 검색/접속
-재정데이터분석전문가 교육 신청 배너 클릭 - 회원가입 - 로그인 - 수강신청
*열린재정 주소: https://www.openfiscaldata.go.kr/

4. 심화과정 강사 소개
한민규
현) 코드프레소 수석
삼성전자,NH농협 등 출강
퍼니셀 대표이사
인스에듀테인먼트 팀장
한국외국어대학교 박사

5.문의
1)기술 문의
02-6954-7266 / oyhwang@codepresso.kr
2)교육 관련 문의
044-865-1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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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나라도움 개통 홍보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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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나라도움 홍보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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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나라도움 전면개통 홍보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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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고보조금, 기술 들어갑니다. e나라도움(2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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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재정통계 BRIEF」No.21 예비비



규모
2021년 9.3조원 총지출 대비 1.5%, 2022년 4.7조원 총지출 대비 0.7% -4.6조원 (49.5% 감소), 2023년 4.6조원 총지출 대비 0.7% -0.1조원 (2.1% 감소)

구성
소관별 분야별 지출 (단위: 조원)
2022년 4.7조원 산업 중소기업 및 에너지 1.5, 보건 1.1, 기타 1.0, 예비비 0.6, 공공질서 및 안전 0.5 / 중소벤처기업부 1.4, 기타 1.2, 보건복지부 0.9, 기획재정부 0.7, 행정안전부 0.5
예비비 유형별 편성 (단위: 조원)
2023년 4.6조원 목적예비비 3.4, 일반예비비 1.2

추이 (단위: 조원, %)
예비비 예산액 2013년 5.33, 2014년 3.54, 2015년 3.16, 2016년 3.36, 2017년 3.00, 2018년 3.05, 2019년 3.00, 2020년 5.61, 2021년 9.70, 2022년 5.50
지출결정액 2013년 3.57, 2014년 1.86, 2015년 1.69, 2016년 1.46, 2017년 1.43, 2018년 2.12, 2019년 2.72, 2020년 5.60, 2021년 9.70, 2022년 5.50
지출액 2013년 3.54, 2014년 1.83년, 2015년 1.65, 2016년 1.43, 2017년 1.37, 2018년 2.03, 2019년 2.69, 2020년 5.45, 2021년 9.30, 2022년 4.73
지출액 비중(총지출 대비) 2013년 1.05, 2014년 0.53, 2015년 0.44, 2016년 0.37, 2017년 0.34, 2018년 0.47, 2019년 0.55, 2020년 0.99, 2021년 1.55, 2022년 0.69

구성 (단위: 조원)
예비비 지출 (32개 부문 45개 프로그램)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육성 1.3조원, 보건의료 1.1조원, 재난관리 0.5조원, 수자원 0.3조원, 기타 1.5조원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육성
동반성장지원 1.30
보건의료
공공보건의료확충 0.78, 감염병정책관리 0.20, 감염병위기대응 0.12, 회계기금간거래 0.02, 감염병진단분석 0.002
재난관리
재난관리 0.47
수자원
하천관리 0.25, 댐운영 및 관리 0.08
기타
감염병정책관리 0.2, 감염병위기대응 1.2, 경제정책 0.10,포항지진피해관리 0.10

용어해설
예비비 (정부가 예측할 수 없는 예산 외 지출 또는 예산 초과지출에 충당하기 위하여 총액으로 국회 승인을 얻어 계산하였다가 필요할 때 지출하는 금액(국가재정법 제22조제1항))
일반예비비 (별도의 사용 용도가 제한되지 않는 예비비 일반회계 총액의 1% 내에서 편성하여 새로운 정책수요,예상치 못하 사건 등에 활용)
목적예비비 (예산총칙에서 용도를 지정해 놓은 예비비로 재해대책비, 환율변동으로 인한 원화부족액 보전 경비, 수출규제 및 국제통상마찰에 대응하기 위한 재정지원 등 지정된 목적을 위해 사용)
「2023년 재정통계 BRIEF」No.21 예비비*상세 내용은 첨부파일(xlsx, pdf)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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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재정통계 BRIEF」No.22 결산 개요


2022회계연도 결산 1
결산 개요

규모 (단위: 조원)
총수입 2020년 478.8(465.5), 2021년 570.5(524.2) 91.7(58.7) 증가, 2022년 617.8(573.9) 47.3(49.7) 증가
총지출 2020년 549.9(465.5), 2021년 601.0(496.9) 51.1(43.1) 증가, 2022년 682.4(559.7) 81.4(62.8) 증가

구성 (단위: 조원)
총수입 617.8, 국세 395.9, 기금수입 190.8, 세외수입 30.8, 세입세출외 0.3
총지출 682.4, 예산 439.6, 기금 231.2, 세입세출외 11.6

추이 (단위: 조원)
총수입(A) 2013년 351.9, 2014년 356.4, 2015년 371.8, 2016년 401.8, 2017년 430.6, 2018년 465.3, 2019년 473.1, 2020년 478.8, 2021년 570.5, 2022년 617.8
총지출(B) 2013년 337.7, 2014년 347.9, 2015년 372.0, 2016년 384.9, 2017년 406.6, 2018년 434.1, 2019년 485.1, 2020년 549.9, 2021년 601.0, 2022년 692.4
통합재정수지(C=A-B) 2013년 14.2, 2014년 8.5, 2015년 -0.2, 2016년 16.9, 2017년 24.0, 2018년 31.2, 2019년 -12.0, 2020년 -71.2, 2021년 -30.5, 2022년 -64.6
사회보장성기금수지(D) 2013년 35.3, 2014년 38.0, 2015년 37.8, 2016년 39.6, 2017년 42.5, 2018년 41.7, 2019년 42.4, 2020년 40.8, 2021년 60.1, 2022년 52.5
관리재정수지(E=C-D) 2013년 -21.1, 2014년 -29.5, 2015년 -38.0, 2016년 -22.7, 2017년 -18.5, 2018년 -10.6, 2019년 -54.4, 2020년 -112.0, 2021년 -90.5, 2022년 -117.0

구성
재정수지
통합재정수지 (총수입 617.8조원 - 총지출 682.4조원 = 64.6조원 적자) - 사회보장성기금수지 52.5조원 흑자 = 관리재정수지 117.0조원 적자
세계잉여금
총세입 573.9조원 - 총세출 559.7조원 - 이월액 5.1조원 = 세계잉여금 9.1조원

용어해설
재정수지 (한 해 동안의 재정수입과 재정지출의 차이로 재정수입이 지출보다 크면 흑자, 재정지출이 수입보다 크면 적자, 수입과 지출이 동일하면 재정균형)
세계잉여금 (총세입액에서 총세출액을 차감한 결산상 잉여금에서 다음년도 이월액을 차감한 금액)
결산 (총수입과 총지출의 결과를 확정된 계수로 표시하는 행위)
결산 절차 (각 중앙관서는 소관별 결산보고서 기획재정부에 제출 (2월말) - 기획재정부는 감사원에 국가결산보고서 제출 (4월 10일) - 감사원은 기획재정부에 결산 검사 확인 결과 송부 (5월 20일) - 정부는 국회에 국가결산보고서 제출 (5월 31일) - 국회의 결산 심의 의결 (정기국회 전))
「2023년 재정통계 BRIEF」No.22 결산 개요*상세 내용은 첨부파일(xlsx, pdf)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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